• 최종편집 2024-04-16(화)
  • 전체메뉴보기
 

[트래블아이=문소지 기자]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길기연)에서는 관광 약자의 편리한 서울 관광을 위해 44일부터 휠체어 리프트 차량 예약을 개시한다. 운영 차량은 총 7대로, 휠체어석 8석과 일반석 21석을 보유한 서울다누림 버스 1, 휠체어석 2석과 일반석 7석을 갖춘 미니밴 3, 휠체어석 4석과 일반석 4석을 갖춘 미니밴 3대가 있다.

 

아1. 서울다누림관광센터 홍보 포스터.jpg
서울다누림관광센터 홍보 포스터

 

모든 차량은 휠체어 고정 장치, 어린이 카시트 등 안전장치를 갖췄으며, 특히 미니밴은 아이소픽스(ISOFIX, 차량에 카시트를 직접 고정하는 안전 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유아 카시트 장착도 가능하다.

 

또한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비스를 별도 예약하면 유모차(유아차)와 휠체어, 휴대용 경사로 등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다.

 

서울다누림관광에서 제공하는 차량은 이용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로 차량을 운행해 장애인 콜택시나 대중교통과 달리 편리한 여행에 최적화되어 있다. 장애인, 고령자, 임산부는 물론 유모차(유아차)를 사용하는 관광 약자는 외출할 때 저상버스, 지하철 엘리베이터 부재, 장애인 콜택시 대기 시간 지연 등으로제약이 많지만, 해당 차량 이용 시 편리한 맞춤 여행 서비스가 가능하다.

 

아2. 2022년 다누림투어 봄 코스로 운행되는 불암산나비정원 철쭉동산(사진 제공 노원구청 여가관광과).jpg
2022년 다누림투어 봄 코스로 운행되는 불암산나비정원 철쭉동산(사진 제공 노원구청 여가관광과)

 

아3. 다누림투어로 서울 관광을 즐기는 영유아 동반 가족.jpg
다누림투어로 서울 관광을 즐기는 영유아 동반 가족.

 

봄을 맞이하여 서울다누림관광에서는 다누림 봄나들이코스를 엄선하여 선보인다. 여의도 윤중로와 석촌호수를 비롯해 벚꽃 명소 개방으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봄꽃 구경에 딱 맞는 계절 코스로는 튤립 명소인 서울숲 코스와 철쭉동산 명소인 불암산 나비정원 코스를 운영한다. 또한 3년째 지속 중인 현대자동차와의 협업으로 온 가족이 함께 방문하기 좋은 서서울호수공원-현대 모터스튜디오 고양 코스도 운영한다. 이외에도 취향에 따라 즐길 수 있도록 관광 약자 유형별 추천 코스 등 폭넓은 선택지를 제공할 예정이다

 

모든 코스 이용 시 서울다누림 피크닉 매트 대여가 무료로 제공되어 도심 속에서 휴양을 즐기기 안성맞춤이다. 이용자가 방문하고 싶은 여행지가 있는 경우에는 운전 기사가 지원되는 자유여행코스를 예약하고, 유류비, 통행료 주차비 등 실비만 납부하면 서울다누림버스와 미니밴을 내 차처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아4. 유아차 탑재가 가능하고, 유아 카시트가 비치된 서울다누림 미니밴 내부.jpg
유아차 탑재가 가능하고, 유아 카시트가 비치된 서울다누림 미니밴 내부.

 

특히, 올해는 이용 범위를 확대하여 서울에서 1박 이상 숙박하면 누구나 서울 및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이용할 수 있다. 장애인·노인·아동 복지시설 등 비영리기관도 기관대여버스 지원서비스를 활용하면 자유여행과 동일한 혜택이 제공된다. 서울다누림 버스와 미니밴은 서울다누림관광 누리집(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7일 전까지 사전 예약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문의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1670-0880)로 하면 된다.

서울다누림관광 홈페이지 주소는 www.seouldanurim.net이다.

 

이경재 서울관광재단 시민관광팀장은 관광 약자도 여행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이 중요하며, 차량지원 등 관광약자 이동 지원 서비스는 모두를 위한 관광(Tourism for all)의 핵심 요소다. 이용자 수요에 맞는 다양한 코스를 선보여 여행에 제약 없이 만족스러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전했다.

BEST 뉴스

전체댓글 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서울관광재단, 4월 4일부터 휠체어 리프트 서울다누림 버스·미니밴 예약 개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