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 전체메뉴보기
 

한국식품연구원(원장 윤석후)은 김성수 박사팀이 개발한 한식 우주식품 10종이 러시아연방우주청 산하 생의학연구소(IBMP)로부터 우주식품의 인증기준에 적합하고 관능평가 결과도 매우 우수하다는 통보를 받았다고 밝혔다.

한식 우주식품은 지난 2009년부터 시작하여 2년여에 걸친 유인 화성탐사 모의시험(Mars 500 Project)에서 미생물 적합성 및 장기저장성, 우주인 취식시험에서 모두 호평을 받았다.

특히, 화성탐사 우주인 3명이 귀환 비행할 때 120일 동안 7일 주기의 메뉴에 반영되었으며, 취식시험 및 관능평가 결과 10종 모두 기호도에서 평균 4.4 이상(5점 만점)의 점수를 기록하여 우리의 한식이 세계 우주인들의 입맛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우수한 식품이라는 것을 입증하였다.

한국의 전통식품으로 개발된 우주식품은 볶음김치, 분말고추장, 불고기, 잡채, 비빔밥, 호박죽, 식혜, 녹차, 홍삼차, 카레 제품이다. 이 제품들은 유럽 우주인들의 입맛에 알맞게 매운 맛, 짠맛 등을 일부 조정하였으며, 장기간의 유통기한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고온고압 멸균처리하거나 수분 함량을 5%이하가 되도록 냉동건조, 분말 처리 후 공기와 습기, 빛의 차단성이 우수한 포장재로 2중 진공포장을 한 것이 특징이다.

러시아 전문가들은 “고추장과 볶음김치의 자극적인 매운 맛은 장기간의 우주여행에서 입맛을 잃기 쉬운 우주인들에게 입맛을 돋우어 주는 좋은 우주식품이 될 것이며, 홍삼차나 녹차는 우주인의 건강에 매우 좋은 식품이 될 것이다.”라고 평가하였다.

앞으로 한국식품연구원은 우주식품분야의 원천기술 개발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여 향후 우리나라 장기우주개발계획의 식품분야에 크게 기여하고 또한, 우주식품 기반 기술을 응용하여 군 및 국가재난 대비용 비상식량과 스포츠레저용 편의식품으로도 개발할 계획이다.

* 개별식품별 관능평가 결과 5점 만점에 녹차 4.5, 홍삼차 4.9, 불고기 3.9, 비빔밥 4.7, 볶음김치 4.3, 고추장 4.5, 호박죽 3.5, 카레감자수프(오뚜기식품 제조) 4.6, 식혜 4.7, 잡채 4.9점으로 평가되어 전체적으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았다.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고추장 등 한식 우주식품 10종, 유인화성탐사 모의시험 합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